주택지원사업

주택지원사업이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로전지 등의 신 · 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정부가 보조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 개별단위지원

신청대상 단독주택, 공동주택
단독주택 - 기본 또는 신축 주택의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
기존 공동주택 - 공동주택 소유자 또는 입주자 대표 등
* 입주자(세대주 전체) 자필동의서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 의결내역 제출 필수
신축 공동주택 - 신축중인 공동주택의 시행 · 공사 대표 또는 입주자 대표 등
* 설치완료기한 내 설치완료가 가능한 신축 공동주택을 대상으로함
신청방법 주택지원사업홈페이지(greenhome.or.kr) 온라인 신청
  • 마을단위 지원

신청대상 동일 최소행정구역단위(리, 동)에 있는 10가구 이상
(연륙교가 없는 도서지역의 경우 5가구 이상)의 단독 또는 공동주택
* 마을회관 경로당, 노인정 등 주민편의 시설은 신청불가
* 마을단위지원 신청을 희망할 경우 해당 광역지자체 또는 기초지자체
신재생에너지 담당자에게 문의 요망
신청방법 마을단위지원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 제출(광역 지자체) >
사업계획서 접수(광역지자체 공단 지역본부)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선정(공단 지역본부) >
주택지원 사업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신청자)
※ 주의사항
1. 단독주택의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 상의 소유자가 공동지분으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최대지분 소유자의 명의로 신청하여야 하며, 설치된 설비는 신청자의 소유권자로 인정함
2. 전기설비(태양광, 연로전지)설치는 한전과의 계약종별이 주택용인 경우에 한함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소유 건물은 지원대상에서 제외
4. 월 평균 전력사용량이 450kWh 이상인 주택은 태양광분야 지원대상에서 제외

사업진행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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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에너지설비 선택

신재생에너지원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연로전지)
중 사용목적에 맞는 설비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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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시공업체 선정

선택한 에너지원에 맞는
전문시공업체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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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표준설치계약 체결

참여시공기업과 체결할
표준설치 계약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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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사업신청서 제출

참여시공기업이 신재생에너지센터에
사업신청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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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진행상태 확인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사업신청서의
적합여부를 평가 후 서류 검토완료가
되면, 신청자에게 자부담금 입금 요청 및
가상계좌번호 안내 SMS발송.
신청자가 자부담금을 예치하면 자동
사업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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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설비 설치

시공기업은 사업승인 후 주택에 설비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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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설치확인 및 보조금지급

설치완료 후,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설치현장을 방문해 설치상태,
정상작동 유무 등을 확인해
적합판정시 시공업체로 보조금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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